몇일전에 Youtube에 올라온 이 동영상을 보고 N810이 USB 호스트모드로도 동작이 가능한게 아닌가 생각했었는데, 역시나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어쨌든 동영상 대단하죠? 하드웨어의 한계를 저런 식으로 극복하다니)

internettabletalk.com의 이 글에 의하면 N810의 USB포트에 4번선을 접지한 케이블을 꽂으면 USB 호스트모드로 동작한다고 하더군요. ("The n810 detects host mode by a plug which shorts pin 4 (sense) and pin 5 (ground) together.") 기본적으로 N800/N810에 따라나오는 케이블은 주변기기 모드로 동작하도록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 웹서핑을 하다보니 USB 동작모드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가 이미 나와 있더군요. Urho Kontorri라는 블로거가 "납땜은 컴퓨터시대에 통하는 방식이 아니고 소프트웨어로 제어하는게 맞다"면서 usbcontrol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Tabletblog에 의하면 USB키보드와 플래쉬드라이브는 정상동작했고, USB하드디스크는 전력부족으로 원활하지 않았으며, 마우스는 지원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저도 회사에 있는 USB 키보드를 꽂아 테스트를 해보려고 했는데, 마땅한 USB젠더가 없더군요. -_-

독자적인 인터페이스 규격이 아닌 범용규격 USB를 채택한 N810이 어떻게 그 쓸모를 넓혀갈지 기대됩니다.





티스토리 툴바